4대보험 자격상실 신고 방법 | 완료 확인 | 신고기한 | 신고서 작성방법 요령 | 수정 | 보수총액 | 취소 | 확인서 발급 | 해지방법

4대보험 자격상실 신고 방법 | 완료 확인 | 신고기한 | 신고서 작성방법 요령 | 수정 | 보수총액 | 취소 | 확인서 발급 | 해지방법 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4대보험은 국민에게 발생하는 사회적 위험을 보험의 방식으로 대처함으로써 국민의 건강과 소득을 보장해 주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대한민국 4대 보험으로는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이 있습니다.

오늘은 4대보험 자격상실 신고 방법과 완료 확인, 신고서 작성방법 요령, 4대보험 자격상실 신고 수정, 해지 방법 등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려고 하니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포스팅을 읽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4대보험 자격상실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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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보험 자격상실 신고 방법

4대보험 자격 상실을 신고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퇴사 일자입니다. 이것이 자격 상실 일자가 되는데요. 상실 일자의 경우에는 마지막 근무 일자에서 1일을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만일 12월 15일까지 근무하였다면 자격 상실 일자는 다음 날인 12월 16일이 되는 것입니다.

🔻4대보험 자격상실 정보 확인하기🔻

신고를 위해서는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 접속한 후 사업장 회원으로 로그인합니다. 홈페이지 중앙에 있는 네모 박스에서 [사업장 가입자 업무] – [자격상실]을 통해 접근해 주시고,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고유식별 정보 수집 동의 버튼을 클릭한 후 확인 버튼까지 눌러 줍니다.

가입자 정보에는 퇴사할 직원의 주민등록번호를 시작으로 개인 정보를 입력해 주시고, 자격상실일 작성 후 국민연금 상실 사유와 건강보험 상실 사유를 선택하며 빈칸을 채워 주시면 됩니다.

순서대로 작성을 마쳤다면 다시 한번 맞게 작성을 하였는지 확인 후 저장하신 다음 신고를 마치시면 됩니다.


4대보험 자격상실 신고 완료 확인

4대보험 자격 상실 신고 완료 여부에 대한 확인은 신청 완료 여부는 [4대보험 신고 요청] 카테고리의 탭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신고 완료 여부는 사업장 혹은 근로자가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공단에서 처리 완료하는 기간은 신청 후 3~7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근로자가 신고 완료 확인할 때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혹은 고객센터(1577-1000)에 전화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고 완료 확인 정보 확인하기🔻


4대보험 자격상실 신고기한

4대보험 자격상실 신고

4대 보험 자격 상실 신고 기한은 퇴사 일자인 상실일로부터 15일 이내에 제출해야 하는데요. 특별한 사유가 있는 상황이라면 제출 기한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신고 기한 정보 확인하기🔻


4대보험 자격상실 신고서 작성방법 요령

상실일은 근로자의 최종 근무일의 그다음 날로 기재해야 합니다. 상실 사유는 공단에서 제공하는 상실 사유 구분 코드에 따라서 기재하며, 보수 총액의 경우에는 근로자가 최종적으로 근무한 달의 보수를 기재해 줍니다. 퇴직금 수령액의 경우에는 근로자가 퇴직 시 수령한 퇴직금을 작성해 줍니다.

🔻4대 보험 정보 확인하기🔻


4대보험 자격상실 신고 수정

국민건강보험 EDI 사이트 접속 후 [신고/제증명] – [신고/신청] – [가입자] – [직장가입자 자격 내용 변경 신고서] – [변경 내용 기재]에서 신고서 작성한 다음 상단 탭에 위치해 있는 [신고(전송)/신청 제출] 버튼을 클릭하시면 수정이 완료됩니다.


4대보험 자격상실 신고 보수총액

4대 보험 자격상실 신고할 때 보수총액이라는 단어가 나올 텐데요. 보수총액은 상실 신고할 때 해당 연도의 퇴사일까지 보수 합계를 신고하는 것인데요.

근로자가 1년 동안 일했다고 하였을 때 지급받은 급여액을 의미하며, 4대보험을 비롯하여서 원천세와 같은 각종 세금 공제를 받기 전인 총 급여를 뜻합니다.

이때 성과금, 월급, 상여금이 포함되지만 식대나 운전 보조금과 같은 부분은 제외됩니다.

🔻4대보험 정보 확인하기🔻


4대보험 자격상실 신고 취소

고용보험이나 산재보험의 4대보험 자격상실 신고 취소의 경우에는 근로복지공단 토탈서비스에서 가능합니다.

하단에 위치해 있는 [근로복지공단 토탈서비스] 링크 버튼을 클릭하여 사이트 접속 후 로그인을 마치고 [민원접수/신고] 카테고리를 클릭해 줍니다. 이후 [피보험자 고용정보 내역 취소 신청]을 눌러 고용보험, 산재보험 체크해 준 다음 [신고 구분] – [상실(고용종료) 취소]에서 근로자의 인적 사항을 작성한 후 취소 사유를 작성한 후 제출해 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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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보험 자격상실 신고 확인서 발급

4대보험 자격상실 신고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서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버튼을 클릭하여 신고 확인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4대보험 자격상실 정보 확인하기🔻


4대보험 자격상실 신고 해지방법

4대보험 자격상실 신고

하단에 위치해 있는 링크 버튼인 [국민건강보험 EDI] 클릭하여 접속 후 [신고/신청] – [가입자] – [휴직자 등 직장가입자 보험료 납입 고지 유예(해지) 신청서] – [대상자 등록] – [신고(전송)/신청] 순서대로 하여서 정보를 작성한 후 제출하시면 됩니다.

🔻해지 방법 정보 확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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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하는 질문

 
     

1. 4대 보험 자격상실 신고 방법은?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2. 4대 보험 신고 완료 확인하는 방법은?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3. 4대 보험 자격 상실 해지 방법은?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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